학과소개
교수소개
 학과소개 교수소개
김주옥 조교수
Kim, Joo-ok
MAJOR
예술학
TEL
02-970-6677
E-MAIL
kimjoook@seoultech.ac.kr
LAB
다빈치관 432호
RESEARCH AREAS
현대예술이론 비평 전시기획
학력
2018 홍익대학교 대학원 예술학전공 박사 졸업
2013 홍익대학교 대학원 예술학과 석사 졸업
2007 프랑스 Ecole Nationale Superieure d’Arts de Paris-Cergy 석사 졸업
2005 프랑스 Ecole Nationale Superieure d’Arts de Paris-Cergy 학사 졸업
주요 경력
-경력
2023 3월-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대학 금속공예디자인과 미술이론 조교수
2024 9월-2025 12월 세화예술문화재단 감사
2024 2월-2026 2월 서울시박물관미술관진흥정책 심의위원회 위원
2024 2월-2026 2월 경남문화예술진흥원 지원사업 심사위원
2023 6월-2025 5월 (사단법인)한국영상미디어협회 예술과미디어학회의 전시기획위원 및 편집위원
2019 3월-2023 2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겸임교수
2019 3월-2023 2월 아트랩코리아(Art Lab Korea) 대표(예술연구, 기획 및 컨설팅)
2018 1월-2019 2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큐레이터
2015 2월-2023 2월 2N1문화예술연구소 대표(국제 문화 교류, 전시기획, 학술연구, 교육)

-자문 및 협력
2024 한국국제교류재단 KF아세안문화원 자문
2023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 전직원 대상 교육-현대미술의 눈을 통해 본 공예 예술
2023 경기문화재단 〈지지씨 정책 프리즘〉 대담-인공지능 시대, 또 다른 가능성의 예술
2023 파라다이스문화재단 ⟨Once Upon a Time⟩ 프로젝트 자문
202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2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 인터뷰
2022 (주)블로코엑스와이지 NFT 예술 자문
2022 대안공간 루프 《표상의 사각지대》 남수현 개인전 작가와의 대화 토론
2021 《Artbook Series》, 그레파이트온핑크 유투브 인터뷰 영상
2021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오! 자연》 전시 관련 엘레나 셀레나, 뱅상 그라베 영상 프랑스-한국어 번역
2020 《사적인 노래》, 두산갤러리, 연구자
2020 《비평주점-기획하는 예술가, 예술하는 기획자, 비평하는 기획자, 기획하는 비평가》, 패널참여
2020 《기획전》, 전시기획 패널 참여
2020 현대어린이책미술관 《말도 안돼!》 전시 관련 디디에 코르니유 영상 프랑스-한국어 번역

-심사 및 심의
2024 한국국제교류재단 KF 갤러리 전시사업 심의
2024 주홍콩한국문화원 2025 전시 작가 및 기획자 공모 심사
2024 2024 청주시 문화예술행사 지원 공모사업 심의
2024 강남디자인위크 제안서 평가
2024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2024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심사
2023 2023 천안제로프로젝트 주제공모전 2차 심의
2023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 작가 발굴 및 전시 운영 대행용역 입찰 업체 제안서 평가 및 선정
2022 서울시립미술관 채용 면접 심사
2022 천안시립미술관 소장품 구입 가격평가
2022 국립현대미술관 경력경쟁채용시험 채용점검
2022 한국연구재단 학술지평가 심사
2021 국립중앙과학관 인공지능과 예술(AI x ART) 온라인 특별전 대국민 작품 공모전 작품 심사
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1년 예술과기술융합지원 선정작 평가·모니터링
2021 DMZ평화통일문화공간 사업 〈DMZ Art & Peace Platform〉 미디어월 설치 용역 기술평가
2020 펄스나인 AI X ART 글로벌 공모전 프로젝트 심사
연구 분야
-주요 연구분야
현대예술이론(시각예술, 현대미술, 공예, 학제간연구, 미디어아트, 아트테크, 공공미술)
철학(신유물론, 후기구조주의, 생태학)

-전시기획
2024 《Reconstruction from Thread》전시기획, ON AIR GALLERY
2024 《두드림의 현현》전시기획, 갤러리아원
2024 《내가 이끌었어. 이 길로.》전시기획, 제주국제평화센터
2024 《CROSS OVER》 아트페어 기획, MYAF 2024
2024 《차원의 레이어》전시기획, 아리안갤러리
2024 《환원의 흐름》전시기획, 갤러리민정
2024 《법칙과 역할》전시기획, 갤러리민정
2024 《Behind the Scenes》전시기획, 갤러리민정
2023 《나때는 말이야》 전시기획,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2023 사윤택 개인전 《Inside Out》 전시기획, 우민아트센터
2023 《젠더의 틈》 전시기획, 산울림 아트앤크래프트/AP23
2023 임수빈 개인전 《알려지지 않은 여행》 전시기획, 갤러리민정
2023 《유희의 기억》 전시기획, 아리안갤러리
2023 《사물들의 우주》 전시기획, 갤러리민정
2023 이주환 개인전 《맛있는곳도가고즐거운것도먹었지》 전시기획, 스페이스어반
2023 김동진 개인전 《상실의 시대》 전시기획, 갤러리민정
2022 MAP: Mapo Art Project 〈갤러리 연합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2022 윤제원 개인전 《Play Art~ : Lost in Translation》 전시기획, 갤러리민정
2022 김윤아 개인전 《점유된 풍경》 전시기획, 에이벙커
2021 정해민 개인전 《신앙증》 전시기획, 오시선
2021 김민영 개인전 《그날의 풍경》 전시기획, 산울림 아트 앤 크래프트
2020 제2회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 기획전 《조합되고 반복된 풍경의 흔적》 전시기획
2019 제1회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 기획전 《저작(著作)과 자작(自作)》 전시기획
2019 주홍콩 한국문화원 《차이의 번역》 전시기획
2018-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전시기획 및 운영 10건
2017 Art&space312 외부협력 큐레이터, 전시기획
2017 홍리원 개인전 《Portrait of You》 전시기획
2017 아트페어 《Buy Art》 전시기획
2016 문화재청, 한국문화재재단 후원 궁중문화축전 《덕수궁 속의 현대미술-궁전/宮殿/궁展》 전시기획
2015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2015 트리오 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 전시 진행
2015 주브라질 상파울루 한국문화원 세미나 《한국 현대미술의 글로컬리즘》 기획, 발표
2014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양성사업 NEXT STEP 전시연구 프로젝트 기획
2014 오산문화재단 후원 《루와얄 섬 레지던시 보고전 2》 전시기획
2014 서울문화재단 후원 《루와얄 섬 레지던시 보고전 1》 전시기획
2014 주한프랑스문화원 〈베르나르 마르카데 초청 세미나〉 기획
2014 주한프랑스문화원 후원 《루와얄 섬 (Ile Royale) 레지던시》 프로젝트 기획
외 다수

-비평
2024 김성헌 작가 전시 비평문-위안이 아닌 희망이 되기 위한 빛
2024 김병진 작가 전시 비평문-Face-to-come
2024 사윤택 작가 전시 비평문-나의 이야기가 당신에게 닿을 때까지
2023 이수미 작가 전시 비평문-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2023 송창애 작가 전시 비평문-삼분법적 공간
2023 강이경 작가 전시 비평문-내가 만든 세상
2023 사윤택 작가 전시 비평문-잠시 멈춰진 시간
2023 이인우 작가 전시 비평문-몸으로 새기는 기억
2023 이주환 작가 전시 비평문-헛되고 헛되도다
2022 김동진 작가 작가 비평문-과잉된 상실의 소모적 노동
2022 청주시립미술관 2022 내일의 미술가들 김동우 작가 비평문-초월된 가능성
2022 김성헌 작가 전시 비평문-환원된 미적 오브제
2022 남수현 작가 전시 비평문-보이는 것과 존재하는 것
2022 박수형 작가 전시 비평문-궁극의 환유
2022 김호찬 작가 전시 비평문-무중력 공간
2022 조원아 작가 전시 비평문-실재의 근원과 창조
2022 정해민 작가 전시 서문-그림같은 집을 지어
2021 V센터 << Paradised 사라진 낙원 >> 전시 비평문-죽음이 의미하는 것들, 죽음이 가져오는 것들
2021 최윤정 작가 전시 비평문-존재와 생명에 대하여
2021 김민영 작가 전시 서문-그 날의 풍경
2021 서울시-문체부 공공미술 프로젝트 비평글-『서울, 25부작;』 그리고 <투명함에 관한 모든 것>
2021 청주창작스튜디오 ON:PROJECT 박경종 작가 <<좋고 아무렇지 않고 쓰리고>> 비평문
-공간을 만드는 시간의 현상
2021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4기 입주작가·비평가 매칭 워크숍
-임지민 작가 비평문-영원히 기억하기 위한 망각, 그리고 애도에 관하여
2021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4기 입주작가·비평가 매칭 워크숍
-권혜경 작가 비평문-가벼운 동시에 무거운, 그 참을 수 없는 존재들에 관하여
2021 강정윤 작가 비평문-비국소성(Nonlocality)과 인공적 자기유사성(self-similarity)의 중간쯤에서
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트앤디지털테크 창작지원사업 지원결과 비평
테크캡슐-실제(實際)적 실재(實在)감
프로젝트밈-너를 통해 나를 만난다
2020 이대철 작가 비평문-실재의 불확정성
2020 서울문화재단 미래예술창작지원사업 비평-새로운 실재를 창조한다는 것
2020 김선현 작가 비평문 –어둠을 빛으로 만들어내는 수행적 숭고함
2020 서울문화재단 유망예술지원사업 크리틱-박승순, 소리를 바라본다는 것
2020 박경진 작가 비평문-일상의 회화적 재연
2020 푸른지대 창작샘터 비평가 매칭 프로그램, 하명구 작가 비평문-C'est quoi ça?
2020 김수진 작가 비평문-예술의 사물, 사물로서의 예술
2020 청주창작스튜디오 ON:PROJECT 김윤섭 작가 <<마계인>> 비평문-평행한 변환들
2020 김병주 작가 비평문-잠재적 에이도스(eidos)
2020 아트아치 갤러리 <<달걀 프라이와 토스트 한조각>> 전시 비평문-내가 세상과 만나는 방법
2020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3기 입주작가·비평가 매칭 워크숍, 이상용 작가 비평문-막으로 가려진 변화: 풍경과 바라봄 사이에서
2020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3기 입주작가·비평가 매칭 워크숍, Yohan Han 작가 비평문-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존재에 대해
2020 인문360 예술 칼럼-디지털 가상과 물질적 현실이 연결되고 교차되었을 때
2020 서울문화재단 최초예술지원 리뷰/비평 대안공간 루프 <<기억장치-Virtual Memory>> 전시 비평문-유물론적 관념들
2019 김성헌 작가 비평문-‘인류세(Anthropocene, 人類世)’ 환경 속 인간과 예술
2019 제주도립미술관 <<2019 Young & Emerging Artist 강태환-休>> 전시 비평문-헤테로토피아 공간에서 느끼는 찰나의 숭고
2019 이재원 작가 비평문-변화된 위상(位相)
2019 Gravity Effect-issue 5 기고 「미디어 생태학, 그리고 인간과 비-인간 사이의 번역」
2019 고경남 작가 비평문-기억의 시공간
2019 이응노미술관 <<감각의 교감: 오감으로 만나는 이응노 예술>> 전시 비평문-미술관과 미디어-스마트 시대에 변화하는 전시
2019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비평가 매칭 워크숍, 오현경 작가 비평문-풍경 속에서 살아가기
2018 강덕봉 작가 비평문-코나투스적 신체의 변용
2017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촉각적 원근법>> 전시 비평-조작된 감각과 존재 인식의 자유의지,시각에서 촉각까지의 예술
2017 김수진 작가 비평문-미와 추의 경계를 넘어 수행적 가치를 만드는 회화
2016 미술과 담론 44호 “SNS로 보는 미술현장의 비전:확장 or 변화”-페이스북 2016 미술과 담론 44호 “SNS로 보는 미술현장의 비전:확장 or 변화”-페이스북 안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것들
2016 김민영 개인전 전시 서문-도시의 메이크업
2016 《덕수궁 속의 현대미술-궁전 / 宮殿 / 궁展》 전시 비평글-현재의 과거에서 미래를 보다.
2016 임승균 작가 비평문-기적을 번역하다.
2016 전서현 작가 비평문-그녀의 인사이드 아웃
2015 주브라질 한국문화원 심포지엄 비평문-한국 작가의 해외 비엔날레 진출 사례에서 본 ‘글로컬리즘 담론’의 활용
2014 《루와얄 섬 프로젝트》 전시 비평문-어느 다른 공간들에서 만난 우리: 루와얄 섬 프로젝트
2012 《In and Out》 전시 서문
2012 구본석 작가 비평문-빛의 환영
2012 김정훈 작가 비평문-재현을 넘어선 흔적으로의 그림

-기고
2024 MOOK ECO + PLUS 무크 에코 플러스 : vol.05 생태+미술 [2024년]
「예술은 왜 환경을 이야기하는가?」
2024 제주특별자치도 2024 아트페스타인제주 『광장ː사이』
2024 그레파이트온핑크 Gravity Effect(Issue 8: Metaverse)「같으면서도 다르기도 한 모든 것들」
2022 월간미술 10월호, 「올리곱티콘적으로 땅 속을 바라보기」
2021 퍼블릭아트 1월호, 「‘큐라트론’ 전시 기획: 판단중지(epoché)의 주체」
2021 월간미술 3월호, 「나는 그것을 바라보지 않는다. 나는 그것의 일부이다.」
2016-2017 융합예술전문 웹진 인터랩(www.interlab.kr) 기사 연재

외 다수
담당 교과목
-조형대학 금속공예디자인학과
·학부
미술·공예의 이해(1),(2)
현대예술이론(1),(2)
공예예술과 비평(1),(2)
·대학원
석사논문연구(Ⅰ),(Ⅱ)
공예예술의 세계관

-미래융합대학 문화예술학과
동시대미술과 매체
아트테크의 이해
주요논문 및 저서
- 주요논문
「인류세 시대 공예예술의 인공성에 관한 연구: 예세니아 티보-피카조 작품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2024.
「3D 프린팅과 선 상감 기법을 활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2024.
「기가픽셀 이미지 생성 기술을 통한 회화 작품의 디지털화 가능성」, 예술과미디어, 2024.
「에이야-리사 아틸라의 작품 속 인간과 비인간 사이의 새로운 존재적 연결망」, 예술과미디어, 2024.
「현대미술에서 보이는 비인간 개체의 행위성」, 예술과미디어, 2023.
「동시대 예술에서 보이는 (비)물질성과 재물질화에 관한 연구」, 현대미술사연구, 2021.
「이미지 전쟁을 넘어 사물로 돌아가기」, 횡단인문학, 2021.
「미디어 아키텍처의 환영과 실재성」, 조형디자인연구, 2019. (공동)
「인류세 담론 속 예술 생명체 : 예술 작품 속 잡종(hybrid)적 행위자」, 미학예술학연구, 2019.
「‘대칭적 인류학(anthropologie symétrique)’ 논의와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작품을 통해 본 기술과 예술의 생태학」, 현대미술사연구, 2018.
「올리곱티콘(oligopticon)과 행위자: 도시 공간 체험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2017.

-단독 저서
『한국의 동시대 작가들이 가상을 이해하는 방식』, 그래파이트온핑크, 2020.『인공지능 시대의 인간과 예술-대칭적 인류학의 해법』, 그래파이트온핑크, 2019.

-공동 저서
『예술과 사물』, 아트북코리아, 2022.
『투명함에 관한 모든 것』, 아트북코리아, 2021.
『스마트 쉘터 공간 2』, 미진사, 2020.
저널 논문
2024 MOOK ECO + PLUS 무크 에코 플러스 : vol.05 생태+미술 [2024년]
「예술은 왜 환경을 이야기하는가?」
2024 제주특별자치도 2024 아트페스타인제주 『광장ː사이』
2024 그레파이트온핑크 Gravity Effect(Issue 8: Metaverse)「같으면서도 다르기도 한 모든 것들」
2022 월간미술 10월호, 「올리곱티콘적으로 땅 속을 바라보기」
2021 퍼블릭아트 1월호, 「‘큐라트론’ 전시 기획: 판단중지(epoché)의 주체」
2021 월간미술 3월호, 「나는 그것을 바라보지 않는다. 나는 그것의 일부이다.」
외 다수
학술대회
라투르와 예술을 번역하기 발제에 대한 질의, 실재의 실재화, 예술과미디어학회 2024년도 하반기 학술대회
비근대적 인식을 통한 물성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 예술과미디어학회 2023년도 하반기 학술대회
저역서
W.J.T. 미첼, 마크 B.N.핸슨 편 저, Critical Terms for Media Studies; 『미디어 미술비평용어 21- 미학과 테크놀로지, 사회에 대하여』, 공동번역, 2015.
연구프로젝트
2021 (재)예술경영지원센터 2020 원로작가 디지털 아카이빙 자료수집 연구지원 후속 연구
2020-2021 홍익대학교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
2020 (재)예술경영지원센터·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융합예술연구센터, 2020 원로작가 디지털 아카이빙 프로젝트
2020 인천예술인 현장밀착형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프로젝트 기획지원-비대면 시대의 예술의 저작권
2020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융합예술연구센터, 원로작가 디지털 아카이빙 자료수집 연구
2016-2017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융합예술연구센터, 스마트 쉘터(Smart Shelter) 공간구축을 위한 철학·건축·예술·문화·공학에 대한 융합 연구
기타(학회활동 등)
2023.6.1-2025.5.31 예술과미디어학회 편집위원
2023.6.1-2025.5.31 사단법인 한국영상미디어협회 전시기획위원
2019-2022 현대미술사학회 총무 임원

Quick Menu

  • 교수소개
  • 학생포탈
  • 학사일정
  • 학부 공지사항
  • 대학원 공지사항
  • e-Class(강의)
  • 도서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다빈치관 301호 금속공예디자인학과
TEL: 02-970-6664 FAX: 02-977-5985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